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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원봉사교육의 종류와 방법
    자원봉사자 모집, 선발과 면접 2024. 2. 23. 15:45

     

    자원봉사교육의 종류와 방법

     

    1)교육의 종류

     

    자원봉사교육은 내용 면에서 크게 시민 참여에 대한 이해와 자질, 자원봉사의 의미, 필요성 등을 증진시키기 위한 가치 교육과 자원봉사자의 해당 업무 수행(수화, 상담, 문화 해성 등)에 필요한 기술 교육으로 구분 할 수 있다.

     

    (1)오리엔테이션 

    자원봉사, 자원봉사활동기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이해를 돕는 교육을 한다. 

     

    -기관에 대한 설명: 연혁과 조직, 사명 등

    -기관의 주요 사업과 도움 수요자에 대한 설명

    -기관이 지역사회 또는 다른 기관과 어떻게 관련을 맺고 있는지에 대한설명

    -기관의 주요 직원(업무 관련된 직원 등) 소개

    -자원봉사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

    -기관의 연간 행사 계획

    -기관의 방침과 업무수행에 따른 지침서: 보고, 평가 및 관리 체계, 기록으로 남겨 두어야 할 사항, 스케쥴 변경과 결석을 알리는 방법, 개별적인 자원봉사 업무 설명, 봉사활동평가와 재검토 체계에 대한 설명

    -시설이용에 대한 정보 제공: 사무실 배치, 전화, 화장실, 주차, 식사, 음료등

    -자원봉사자에게 주어지는 혜택

    -자원봉사자 교육시간표

    -성장과 업무개발을 위한 기회

    -응급상황시 취해야 하는 절차

     

    (2) 기초교육

    기초 교육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필요하다.

     

    -시민사회 자원봉사의 이해

    -자원봉사의 특성 및 필요성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

    -자원봉사의 활동 사례

    -자원봉사 활동 분야

     

    (3) 업무교육

    자원봉사자에게 업무와 관련된 기술과 특정 업무수행에 필요한 행동들을 가르쳐 주는 것이다. 주요내용 다음과 같다.

    -특정한 업무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구체적 원리와 기술)

    -해서는 안되는 일들은 어떤 것인가?

    -위급한 경우나 예기치 않은 일이 발생하면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활동분야별 사례 발표

     

    (4)재교육

    현재 활동 중인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기능을 강화하는 등 전문성을 제고할 목적과 자원봉사자에 대한 정보파악, 활동자 간의 상호 유대 형성, 소속감 강화를 통한 자원봉사자 사후 관리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실시하여 보다 지속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자원봉사자로서의 의욕을 강화하며 자질을 향상시킬수 있는 내용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새로운 이론과 흐름. 추세에 대한 내용

    -자원봉사에 대한 정보 제공(현재, 자원봉사자 수, 지역사회에서 이루어 지는 다양한 자원봉사 활동, 자원봉사 모범사례등)

    -의사소통, 갈등관리 등

    -다른 자원봉사 활동처 견학 및 교류

     

    지금까지 자원봉사자의 교육내용에 대해서 주요한 교육을 중심으로 살펴 보았다. 중요한 것은 자원봉사 교육은 이러한 공식적인 모임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자원봉사자의 교육은 하루 일과가 끝나거나 자원봉사활동이 종료되었을때 자원봉사자들이 차를 마시면서 이야기 나누거나 격려의 메시지 등을 통해서 다양한 비공식적인 수퍼비전과 교육이 일대일 또는 집단으로 이루어져 나가야 할 것이다.

     

    2) 교욱, 훈련 개발 과정

     

    교육, 훈련 개발 과정은 4단계, 즉 계획 수립, 홍보/모집, 사전 준비, 실행 그리고 평가로 나눌수 있다.

     

    (1) 1단계:계획 수립

    교육, 훈련의 계획 수립은 왜, 누구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교육, 훈련 계획에 교육이 실제로 진행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예측 불가능하고 상호 작용적인 모든 요소가 다 포함 되기는 어렵지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떠한 내용을 어떻게 조직하는 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은 수립할때는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요소들을 고려하여야 한다.

     

    • 목표:교육에 참여함으로써 참가자가 알게 되거나. 할수 있거나, 느껴지는 무엇을 기술 할 것이다. 목표 설정을 위해서는 누가, 어떻게, 무엇을 달성하게 되는 가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필요하다.
    • 참가 대상: 누가 이교육에 참가 할 것인가, 누구를 위해 마련된 내용인가를 명확히 해야 한다. 즉 , 지역사회 기관 및 단체의 직원을 위한 것인지, 임원진을 위한 것인지, 자원봉사자를 위한 것인지 등에 대한 규정을 분명히 해야한다.
    • 주요 내용: 교육의 목표와 참여 시킬 대상이 정해졌다면 구체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고민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참가자의 관심과 기술, 지역사회에 대한 관점, 현재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는 지식의 수준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참가자 예상되는 참가자들에게 면접 또한 설문지를 이용한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실제 교육 후 참가자 들이 작성한 교육 평가서 등을 바탕으로 교육 계획에 반영한다.
    • 예산: 교육, 훈련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수입과 지출 내용을 반영한 예산을 수립한다. 지출에는 교육장소 대여료와 강사료, 교재 제작비, 다과비, 진행 및 행정비, 숙박비 등의 기타 경비가 포함 될수 있다.
    • 전달 방법: 교육, 훈련의 실행에서 전달 방법은 참가자의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똑가은 내용을 전달하더라도 누가, 어떤 형태(강의 , 워크숍, 집단활동) 로, 어떤 교재 및 교구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참여자의 느낌과 만족에는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르모 전달하고자 하는 교육내용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전달 기술을 가진 강사를 선택하고, 워크숍과 같은 참여학습을 통해 참가자들을 적극적으로 개입시킨다 또한 OHP 나 파워포인트, 비디오 자료와 같은 시청각 자료를 적극 활용한다.
    • 평가: 처음에 계획한 대로 교육과정이 진행되고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들이 달성되었는지를 점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명확한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교육 실시 후에 그 결과를 측정 가능한 도구로 점검해야한다. 흔히 사용하는 방법은 평가서 작성과 평가토론회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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