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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봉사자 모집 전략 및 자원봉사자 선발절차의 개념자원봉사자 모집, 선발과 면접 2024. 2. 20. 11:39
1. 자원봉사자 모집 전략
1) 자원봉사자 모집 전 준비사항
자원봉사자를 모집한다는 것은 자원봉사자와 대상자가 만나도록 연계해 주는 과정을 말한다. 즉 자원봉사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기관이나 시설에서 제공하는 일거리와 만나도록 주선하는 것이라고 할수 있다.
기관의 정책상 자원봉사자를 활용하려고 결정했을 경우 자원봉사자를 효율적으로 모집하는 방법과 준비사항을 갖추어야 한다.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기 전 준비사항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쨰, 기관내 직원들에게 자원봉사의 이해에 관한 교육이 필요하다. 자원봉사란 국민 개개인에게 내재해 있는 이타주의의 성격으로 이웃과 지역사회의 협동 분위기를 조성하는 핵심적 활동이며 국민의 나태를 예방하고 정신건강을 증진하며 왜곡된 것을 정화하는 활동이다. 또한 인간의 공통 문제인 빈곤 무지 등의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며 국민의 창의력과 잠재력을 계발하고 실천을 가능케 하는 운동 이라는 것을 직원들에게 인식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자원봉사에 관한 이해 없이 자원봉사자를 활용했을 경우 상호 보완적이 아니라 종속관계에 의한 상호 의견 대립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둘째, 자원봉사자를 받아들일 때는 그들의 사회 경제적 지위, 교육정도 등에 따라 적절히 활용 할 수 있는 자리가 필요하다. 또한 자원봉사자는 기관의 직원에 비해 통찰력과 비판의식이 있더라도 이를 최대한 수용할 수 있는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셋째 자원봉사자가 안정감을 갖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 할수 있도록 기관내의 정보를 제공해 줄수 있어야 한다.
넷째, 자원봉사자가 활용할수 있는 방이나 비품,명찰(배지) 자원봉사일지 출근부 자원봉사 시간표, 자원봉사 신청서 및 자원봉사자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2) 자원봉사자 모집 방법
이런한 준비사항이 완료되면 다음 단계를 자원봉사자를 어디에서 어떻게 모집할 것인가를 계획하는 것이다. 지역사회 내에 유휴 인력이 많다고 해서 반드시 그들이 기관의 자원봉사자가 된다는 보장은 없기 때문이다.자원봉사자를 효과적으로 모집하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야 한다.
(1)홍보활동을 통해 모집하는 방법
홍보활동의 종류로는 TV, 라디어, 신문, 기관지, 광고지를 통한 홍보방법, 지역주민 중심으로 보집하는 방법등 여러가지가 있다. 그러나 프로그램에 따라 적절한 봉사자를 모집하기란 그리 쉬운일이 아니다. 자원봉사에 관한 의욕은 있으나 기관내 프로그램과 맞지 않을 경우 후원회를 조직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2) 자원봉사 센터나 타기관을 통해 모집 하는 방법
현재 우리나라에는 자원봉사자르 모집, 훈련하여 타 기관과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기관이 많이 있다. 즉 지방사회복지협의회, 자원봉사센터, 대학 부설사회봉사센터, 사회봉사단 등이다.
(3) 기관별로 후원회 조직을 활용하는 방법
대부분의 사회복지 시설, 기관에는 후원회가 조직되어 있는 곳이 많다. 이러한 후원회는 재정 또는 모금 자원봉사자라 할 수 있다. 산적해 있는 사회문제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사회복지기관은 기관이나 후원회의 조직을 하루 빨리 서둘러야 할 것이다. 후원회를 조직하여 인력을 담당하는 부서는 자원봉사분과위원회로 명명하고 재정적인 후원을 맡는 부서는 재원분과위원회로 조직하여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자원봉사를 모집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자원봉사자를 모집하는데 함께 적용, 개발되어야 할 방법은 마케팅 이론을 도입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3)자원봉사자 모집 시 유의점
(1)자원봉사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
모집이 자원봉사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전제 조건은 자원봉사업무가 의미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지원자들에게 "당신은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라고 질문할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도전적인 일을 하고 싶다." "내가 느끼기에 가치 있는 어떤 일을 하고 싶다""내 기술을 증진시킬 수 있는 것이었으면 한다"라고 대답할 것이다. 따라서 자원봉사자들이 하고 싶은 의미있는 업무를 개발하지 않고 모집 하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 상품을 팔려고 시도하는 것과 같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러한 상품을 사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2)적합한 자원봉사자를 발굴 하는 것
자원봉사기관에서 자원봉사자를 모집할 때 두가지 유형의 어려움이 있다. 첫째는 충분한 자원봉사자가 없다는 것이며, 둘째는 업무에 적합한 자원봉사자가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자원봉사 지원자가 너무 많은 결우 여러가지 면에서 좋지 못하다. 예를 들면 1명의 자원봉사자를 찾는데 20명이 지원할 경우 우선 각각의 지원자에 대한 면접과 1명을 결정하는데 많은 시간을 쏟아 부을 것이다. 그러고 나면 19명의 자원봉사자를 거절해야만 하고 그들이 기분 나빠 할 것을 각오해야한다. 왜냐하면 거절하는 것 보다 더 나쁜 것은 그들이 해야할 업무가 없는데 받아들기는 것이기 떄문이다. 이 지점에서 지원자들은 자원봉사기관과 자원봉사관리자를 무능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이렇듯 자원봉사 모집이란 지원자들 가운데서 자격이 있는 사람을 잘 구분해 내는 일이다.
2. 자원봉사자 선발 전차의 개념
선발은 자원봉사 지원자 중에서 현재의 환경적인 상황들을 고려하여 선발기준에 부합되는 사람을 선택하는 과정이다. 프로그램에 적합한 자원봉사자를 선발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업무 성과를 얻기 위해서 요구되는 자원봉사자의 특성에 관한 내용이 업무분장에 잘 기술되어 있어야 한다. 자원봉사자를 선발할 때 자원봉사자의 현재 또는 과거의 직업과 적성, 연령, 성별, 종교, 학력수준등의 요소를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잠재적 자원봉사자를 선발하지 않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①기관내에 그 지원자에게 적합한 업무가 없는 경우
②지원자가 기관이 충족시켜 줄수 없는 기대를 가지고 있는경우
③기관과 지원자의 철학이 다른경우
④지원자가 기관의 요구사항(신분점검, 근무시간, 훈련이수)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이와같은 경우에 자원봉사자의 선발 거절은 자동적인 것이다. 이는 말하기 어려울지라도 기관과 지원자 모두에게 최선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자원봉사 지원자는 자신이 선발되거나 선발되지 못한 이유에 대해 정확히 알아야할 권리가 있으므로 그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선발되지 못한 지원자에 대해서는 그 지원자에게 적합한 다른 기관이 있다면 추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출처: 자원봉사론 3판, 김범수외 공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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