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원봉사자 모집, 선발과 면접
    자원봉사자 모집, 선발과 면접 2024. 2. 15. 16:07

     

    자원봉사자 모집

     

    1. 자원봉사자 모집의 유형

     

    자원봉사자 모집은 자원봉사 프로그램이나 기관(도움 수요자)이 필요로 하는 자원봉사자를 찾아내어 자원봉사에 참여 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자원봉사자의 욕구를 찾아내는 일이기도 하다. 따라서 단순한 인력의 모집이 아니라 자원봉사 프로그램이나 업무에 가장 적합한 인적자원발굴을 의미한다.

     

    1)다수모집

    다수모집은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거나 제한된 시간안에 배울수 있어서 대부분의 사람에 의해 수행될 수 있는 활동을 위해 모집하고자 할 때 효과적이다. 특히 이 방법은 단기간의 단순한 일에 많은 자원봉사자를 찾고자 할 때 효과적이며 자원봉사 프로그램에 관한 메시지를 되도록 많은 사람들이 접할 수 있게 한다. 다수모집을 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모집 브로셔와 포스터를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 배포하기

    -신문, 라디오 TV같은 대중매체와 인터넷을 이용하기

    -반상회, 부녀회, 로터리 클럽같은 지역사회 단체 등과 접촉하기

     

    2)표적모집

     

    표적모집은 누가 업무를 수행하면 좋을지를 구체적으로 결정하여 대상자는 찾아내는 방법이다. 현재 그 업무를 담당하는 자원봉사자의 욕구와 배경을 검토하여 공통요소를 발견하고, 그 요소로 그 일을 좋아할 수 있는 사람들을 확인한 다음. 그 가운데서 부합되는 대상자들을 찾아 낸다. 동기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업무가 자원봉사자를 모집하는데 관건이므로 사람의 흥미를 유발 할 수 있는 특별한 업무를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표적모집은 특별한 기술을 가진 자원봉사자를 모집할 때 효과적이며 어떤 심리적인 특성을 가진 자원봉사자를 모집할 때도 효과적일 수 있다. 표적 대상자들에 따라 그들을 찾아낼 수 있느 장소는 달라진다. 예를 들어 십대들을 찾으려 한다면 학교 앞에서 홍보지를 돌린다. 또한 잠재적인 자원봉사자가 특정지역에 산다면 집집마다 방문해야할 것이다. 모집 집단에 따라 준비된 연설이 필요하거나 일상적인 대화가 필요하게 되는데 대중매체를 사용한다면 청취자, 시청자 혹은 독자의 특성에 따라 어떤 매체를 사용할지를 선택하여야 한다.

     

    3)동심원 모집

     

    동심원 모집은 동심원이론을 바탕으로 한다. 물에 돌을 던졌을때 그 돌이 들어간 곳을 중심으로 물결이 밖으로 퍼져 나가는 것처럼 기관과 관련을 맺고 있는 사람들을 시작으로 밖으로 확산하면서 자원봉사자를 모집해 나가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잠재적인 자원봉사자들이 이미 조직에 호의적인 성향을 띠게 되므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가능성이 크며 또한 간단하고 효율적이다. 동심원을 형성할 이상적인 집단에는 현 자원봉사자, 자원봉사자의 친구나 친척, 자원봉사 대상자 및 그들의 친구, 직원 후원자 지역사회 주민이 있다.

     

    4) 연계성 모집

     

    연계성모집은 자아 정체감과 연계성이 강한 사람이나 집단으로 이루어진 닫힌 체계들에서의 모집 방법이다. 이 방법이 효과적일수 있는 닫히 체계의 예로는 학교, 회사, 전문직업, 교회, 이웃 군사기지 등이 있다 , 연계성 모집은 다음과 같은 3단계 캠페인을 따른다. 첫번째 단계는 참여가 집단의 중요한 가치 임을 설명하는 참여문화를 형성하는 것이다. 두번째 단계는 그 가치에 대해 공동체나 집단의 구성원들을 교육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집단 구성원이 된 초기에 자원봉사의 가치와 의미에 대한 토론에 참여 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집단 구성원이 토론을 주재할때 더욱 효과적이다. 문화적인 가치를 행하고 있는 모범적인 인물을 창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마지막 단계는 지지 집단을 형성하는 것이다. 적합한 자원봉사활동을 찾고 자원봉사자에게 개인적으로 욕구를 충족시켜 줄수 있도록 지원해야한다.

    그 밖에 협회나 위언회 등 회읭 수장에게 회원들이 자원봉사에 참여하도록 설득하거나 기업의 관리자로 하여금 자기 부서 직원들이 자원봉사 할 수 있도록 요청하거나 학교 교사에게 부탁할 수 있으며 기업의 무료지원을 요청할 수도 있다.

    그리고 자동차, 부동산, 소매업과 같이 사람들을 많이 만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을 고려하는 것도 좋다.

     

    2. 자원봉사자 홍보와 모집 전략

     

    홍보란 적저한 매체 등을 활용하여 주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대중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목적으로 설정한 반응을 얻어 내는 것이다. 즉. 자원봉사자 모집을 위한 홍보는 대중이나 대상 집단 혹은 지역사회에 자원봉사 참여 메시지를 제공하고 소통하는 것이다. 자원봉사자 모집 홍보는 자원봉사자를 찾아내는 방법과 기술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적 마인드를 가지고 대중(즉 고객)을 관찰하고 대중으로 하여금 모집 홍보에서 제시하는 것(상품 또는 서비스)을 선택할 수 있게 하기 위한 단체의 자원봉사 육성정책이 보이는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접근해야한다.

     

    1) 자원봉사자 모집을 위한 홍보전략

     

    (1)1단계 모집대상 결정

    -표적집단:자원봉사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어떤 기술과 어떤 사람이 필요한지 분석하고 홍보가 그 대상에게 전달되도록 한다. 대상이 설정되면 언제, 어디서, 어떻게 홍보할지를 정할 수 있다.

    -모집인원:모집 단계에서는 약간 여유있게 모집하는 것이 좋다. 모집하는 인원에 따라 홍보수단이 결정될 수 있다.

    -모집기간: 설정된 대상이 홍보를 접할 수 있는 충분한 기간은 얼마인지, 현재 모집하는 시기가 적절한지 분석한다.

    -모집장소: 모집대상, 즉 잠재 자원봉사자가 모집 메시지를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장소를 분석한다.

     

    (2) 2단계 홍보수단 결정

    가장 알맞은 홍보방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각 홍보매체의 특성을 잘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대중매체:신문, 잡지, TV 버스 지하철 게시판 및 포스터, 텔레마케팅, 우편, 인터넷 등

    -모집 캠페인: 브로셔, 전단, 포스터, 간지 등 

    -교육 캠프: 교육의 성과나 분위기에 따라 자원봉사자 모집의 결과가 영향을 받을수 있으며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반면 자원봉사 프로그램이 필요로 하는 능력을 가진 자원봉사자나 그 업무에 대한 욕구를 가진 자원봉사자들이 스스로 찾아오도록 만드는 효과가 있다.

    -일대일 모집: 자원봉사자 모집 홍보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될수 있다.. 또한 효과성이 매우 높지만 시간과 인력의 소모가 많고 사전에 자원집단에 따라 분류가 잘 된 리스트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지역사회 리더와의 접촉: 지역사회의 리더는 모집 운동에 귀중한 자산으로서 잠재적 자원봉사자와 만날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한다.

     

     

    <출처: 자원봉사론 3판, 김범수외 공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