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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원봉사활동과 수퍼비전
    자원봉사자에 대한 수퍼비전과 동기부여 2024. 2. 24. 15:26

     

    1. 자원봉사활동과 수퍼비전

     

    1)자원봉사자 수퍼비전

     

    수퍼비전이란 자원봉사자가 각 기관에서 담당하고 있는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정보와 피드백 및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고 효과적인 활동 관리체계를 수립하여 활동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자원봉사자에게 지속적인 수퍼비전을 제공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퍼 비전을 위해 필요한 첫번쨰 요소는 자원봉사자는 자원봉사관리자를 규칙적으로 만나 보고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자원봉사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업무가 자원봉사 관리자가 시간을 내어 주의를 기울일 정도로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게 하며 어려운 일에 처했을때 자원봉사 관리자를 찾아오게 한다. 두 번째 요소는 자원봉사자가 기관의 일을 하면서 동등한 위치를 갖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다. 이는 의사결정 및 조직의 일상적인 활동에의 참여를 허락하고 직원이 갖는 혜택(교육, 여행, 업무에 든 비용 상환, 적합한 직함)을 동등하게 갖게 하며 개방되고 자유로운 대화를 보장하는 것이다. 세번째 요소는 자원봉사활동의 진행과정을 점검하는 것이다. 이는 자원봉사자가 목표를 향해서 전진하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정기적인  진행 보고서는 결과에 대해 기관이 진지하다는 것을 자원봉사자에게 보여 줄수 있고 저급의 업무를 등한시 하거나 업무를 등한시 하거나 업무를 미루는 것을 피할 수 있게 해준다. 더 나아가 관리자로 하여금 아직 잘못을 바로 잡을 수 있는 기회가 있을 때 문제를 발견하게 해준다. 과정 보고를 할때 주의할 점은 자원봉사자는 자신이 실제로 무서을 했는지를 말하지 않고 자신이 한일 에 대해 자기 나름의 평가를 내리는 경향이 있으므로 관리자는 그가 생각한 대로 일이 되어 가고 있는지를 알아낼 필요가 있다. 네 번쨰 요소는 자원봉사자가 업무를 하고 싶어 하도록 업무에 대해 통제감을 느낄 수 있게끔 그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자원봉사자의 역량을 강화한다는 것은 업무수행 시 제한된 범위 내에서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그들에게 줌으로써 더 자발적이고 독립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2) 자원봉사자 수퍼비전의 중요성

      

    수퍼비전이란 누가 누구에게 지시를 내리고 감사하는 일이 아니다. 훌륭한 수퍼바이저는 자원봉사자의 업무가 매우 의미있고  보람있는 활동이라는 것, 그리고 자원봉사활동이 한 사람의 변화와 성장을 가져오고 개인적인 의미와 가치를 실현하며 사회적, 정서적, 지적 성장의 계기를 마련해 준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자원봉사자에 대한 수퍼비전은 자원봉사자가 그 기관에서 담당한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다는 의미에서 매우 중요하다. 자원봉사자는 종종 수퍼비전과 평가를 두려워하기도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수퍼비전을 '감시받는 것'으로 평가를 '지적이나 판단을 받는 것' 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퍼비전과 평가과정은 모두 사람들이 자신의 일을 잘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있는 것이다.

     

    3)자원봉사자가 다른 자원봉사자에게 수퍼비전을 제공하는 방법

     

    자원봉사자가 다른 자원봉사자에게 상호 수퍼비전을 제공하기 위해 훈련될수도 있다. 3~4년 된 선배 자원봉사자가 후배 자원봉사자를 위해 훈련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리더십 역할을 새롭게 만들어 냄으로써 자원봉사경험이 믿을 만하고 가치 있는 일 이라는 것을 보여줄수 있다. 이러한 역할을 만들기 전에 동료 수퍼비전에 대한 기대와 그 절차를 구체적으로 정리한 직무설계서와 지침서가 만들어 져야 할 것이다.

     

    4)자원봉사자 수퍼비전과 유급 직원 수퍼비전의 차이점

     

    (1)수퍼비전에 대한 기대

    기관에서 자원봉사를 시작하기 전에 자원봉사자가 수퍼비전을 제공받게 된다는 것과 수퍼비전과 평가체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자원봉사자에게 미리 알려 줄 필요가 있다. 유급 직원은 자신이 기관에서 수퍼비전과 평가를 받게 될 것이라는 것을 당연히 예상하고 있지만, 자원봉사자는 그렇지 않은 가능성이 많아 나중에 수퍼비전과 평가에 대해 들으면 당황하고 부담을 가질수 있다. 그러나 자원봉사자는 이러한 수퍼비전과 평가를 받는 과정속에서 자원봉사프로그램이 매우 비중있는 것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2) 자원봉사자의 수퍼바이저

    자원봉사자와 유급직원 수퍼비전의 또 다른 차이점은 누가 자원봉사자의 수퍼바이저가 될 것인가 하는 것이다. 보통은 전반적인 자원봉사관리자보다는 자원봉사자와 직접 일하는 직원이 수퍼비전을 제공하도록 권장된다. 매일 이루어지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수퍼비전과 관리에 책임이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를 분명히 해야한다.

     

    (3)자원봉사자의 특수한 상황에 대한 이해

    자원봉사자를 지도 감독하는 직원은 자원봉사자의 특수성 떄문에 일어나느 일에 대해 유연하게 대처하여야 한다. 유급직원에게는 자신의 업무가 우선이지만 자원봉사자에게는 자원봉사 업무가 그들의 다양한 생활중에 하나이므로 우선순위에서 밀릴 수 있기 때문이다.

     

    (4)자원봉사자와 직원 간 갈등관리의 원칙

    자원봉사자와 직원간에 발생할 수 있는 갈등 문제를 '생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과정을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많은 경우 관리자와 수퍼바이저가 직원과 자원봉사자 간의 갈등을 해소해야할 때 갈등관리의 원칙을 적용하기 힘들어 하고 있다.  이와같이 자원봉사관리자와 자원봉사자의 수퍼비전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한마디로 표현하면 자원봉사자에  대한 수퍼비전은 물이 자연스럽게 흘러가듯이 진행되면 좋다. 그러나 이러한 물의 흐름과 같으 수퍼비전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자원봉사관리자는 먼저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해 보아야 한다.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면서 얻은 시행착오야말로 자원봉사 수퍼비전의 가장 좋은 노하우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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