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원봉사 프로그램 평가와 피드백
    카테고리 없음 2024. 3. 1. 15:23

     

    자원봉사 프로그램 평가와 피드백

     

     

    앞서 자원봉사관리자는 첫 단계에서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계획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자원과 자원봉사 조직 프로그램의 주변 환경을 파악하여 프로그램을 기획한다는 내용을 학습하였다. 마지막 단계에서 자원봉사관리자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전반적으로 평가하고 그 평가는 다시 처음 단계로 피드백 된다는 원리를 인식하여야 한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자원봉사 관리 과정의 8단계는 편의상 구분한 것이다. 그러나 중간 과정에서 일부 순서가 바뀐다고 하여도 마지막 단계는 프로그램의 평가와 피드백으로 끝맺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지막 단계의 평가와 피드백이 긍정적이었다고 하는 것은 자원봉사의 중간 관리과정이 그만큼 잘 관리 되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1.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평가

     

    자원봉사 평가는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행한 후의 마지막 단계이지만 , 프로그램 설게와 실행의 전 과정에 적용되는 개념이기도 하다. 평가란 프로그램을 통해 문제가 해결된 정도, 즉 프로그램의 목표에 이미 설정한 것에 따라 선택된다고 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계획 단계에서 진술된 목표를 충분히 반영한 것이어야 한다. 정확하고 의미 있는 평가를 위해서는 적절한 평가지표와 타당성 있는 평가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중요한 것은 다음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기존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거나 새로운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는 자료로 활용하는 것이다.

     

    ①무엇을 평가할 것인가?

    • 활동의 목적과 목표
    • 무엇이 달성 되었는가?
    • 그 밖의 변화들은 무엇인가?

    ②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 양적 평가(계량화)

    -모집 결과, 자원봉사자 수, 자원봉사자의 서비스 제공시간, 훈련에 참석한 자원봉사자 수, 인정을 받은 자원봉사자수, 지속되는 자원봉사자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금전적 기여 환산 등

     

    •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한 평가: 자원봉사자의 노력의 결과로 프로그램대상자에게 어떤 변화나 성과가 일어났는가를 측정한다. 평가설문지, 평가토론회, 특정한 평가 척도를 이용한 프로그램 전후 검사 실시 등
    • 질적 평가(사례 토의):1일 활동 후 간담회 개최, 활동 소감 나누기, 대상자 및 지역사회 주민 간담회
    • 자원봉사자 개인의 목표애 대한 평가

     

    ③누가 평가에 참여할 것인가?

    • 3요소: 자원봉사자, 운영자, 지역사회 및 대상자

    ④언제 평가할 것인가?

    • 계획평가: 프로그램 계획 자체의 합리성 평가
    • 진행평가: 모든 분야의 진행 상황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
    • 결과 평가: 프로그램 실행 결과 변화된 정도와 목표 달성 정도 측정

    지금까지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평가내용을간략히 살펴보았다. 자원봉사프로그램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는 매 회기 자원봉사활동 종료 후 차를 마시며 간단한 평가회를 하거나 마지막 인사를 나누는 대화속에서 자원봉사자의 반응 및 개선점을 파악해 낸느 것이다. 이미 몇 주나 몇개월 지난 후 설문 조사지를 통해 평가 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보다는 질적 평가에 의한 평가 방법을 잘 활용하는 것이 자원봉사 관리에서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프로그램 개발의 유형별 아이디어

     

    1)인구 및 참여 계층별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

     

    인구 및 참여 계층별 자원봉사 활동 프로그램은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집단들의 욕구나 특성에 초점을 두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서 다음의 예들 외에도  주부, 직장인 봉사단과 같은 연령, 계층별 봉사단을 구성할 수도 있다.

     

    2) 중 고등학생 및 대학생 자원봉사 프로그램

    중고등학교 및 대학에서 봉사활동을 학점이나 성적에 반영하는 정책을 시행함에 따라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이들이 자원봉사의 중요한 자원이 되고 있다. 물론 16개 광역시 도에서는 청소년 자원봉사센터가 중고등학생 자원봉사 활동을 촉진하는 역할을 전담하고 있지만, 청소년 자원봉사 센터가 그 역할을 모두 감당하기에는 중고등학생의 수가 너무 많다. 그래서 일선 단체나 기관에서도 대부분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다. 학생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실시할 때에는 지역사회의 기관 및 단체들과 함꼐 훌륭하고 교육적인 자원봉사 활동거리를 만들고 이를 감당할 학생들을 모집해야한다.

     

     

    3) 자족 자원봉사 프로그램

    가족단위 자원봉사 프로그램은 부모의 자원봉사활동이 자녀에게 역할 모델이 된다는 점과 가족이 함께 하는 여가문화를 원하는 경향과 맞물려 앞으로 더욱 각광받게 될 것이다. 따라서 가족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더욱 다양하게 개발하여야 할것이다. 

     

    4)서비스 대상자를 자원봉사활동의 주체로 하는 프로그램

    노인, 장애인, 아동 등 흔히 서비스 대상으로 생각하는 계층들이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이는 자원봉사 참여에는 제한이 없음을 보여주고 그들엑게 자원봉사할 권리를 주어,'자원봉사활동'의 기회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외국에서는 위기 개입이 필요한 자들을 활용한 치료 차원의 자원봉사프로그램이 많이 전개되고 있다. 이는 인생에서 변화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 즉 정신질환이나 약물 혹은 알코올 중독에서 벗어나기를 원하는 사람. 신체적 장애를 야기한 사고 등에서 회복하고 있는 사람, 실직자나 가까운 사람의 죽음을 경험한 사람등을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 시키는 것이다. 정신보건 전문가들은 위기상황에 있는 사람들이 자원봉사활동을 함으로써 많은 치료적 효과를 거두었음을 밝히고 있다.

     

    5) 지역사회 문제별 자원봉사 활동 프로그램

     

    지역사회문제별 자원봉사활동을 수행하는 주체는 청소년, 여성 등을 중심으로 한 자원봉사자 집단일 수도 있고, 해당문제에 관심이 있는 다양한 계층의 자원봉사자의 모임이 중심이 될수도 있다.

    복지관이나 복지 기관이 없는 지역이나 규모가 작은 지역 또는 농촌에 있는 자원봉사 센터들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개인을 위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이 더욱 많아진다. 차량 운행 서비스 프로그램, 일대일 전화 결연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출처: 자원봉사론 3판, 김범수외 공저> 

Designed by Tistory.